Ⅰ. 개요
한국의 추상회화는 김환기, 유영국, 이규상 등이 선구자들이다. 김환기는 일본 추상미술 운동의 거점으로 1937년 창설된 ‘자유미술가협회전’을 통해 작품을 발표했다. <집>(1936), <響>(1937), <론도>(1938) 등은 전위적인 형식미를 추구한 기하학적이고 구성적인 추상회화였다. 당시 일본에는 야
하는 것이다.
전통회화에서 표현 양식은 단순히 사물의 외형만을 그린다는 의미를 떠나 단순화되어진 선의 형태로 대상의 요체를 파악하고자 하였으며, 화선지 위에 먹이라는 재료를 사용하여 먹의 번짐과 우연의 효과를 통해 마음속 깊이 감동을 받고 감상자로 하여금 공감을 유도하게 하였다.
추상적 경향을 띤 김환기, 유영국, 남관 등이 화단을 장식하였다. 1952년부터 개최된 국전은 한국 미술을 정착시키는데 중요한 역활을 하였는데, 류경채, 김창락, 장리석, 임직순 등이 활약하였다.
조소 활동은 김복진, 김종영, 김경승, 윤효중 등이 선전을 무대로 하여 발표하였다. 1950년 이후는 국전을
Ⅰ. 개요
언어는 실제적으로 이름을 가지고 있는 것들에 대한 우리의 인상들을 통합시켜주는 그리고 형용사의 이름을 가진 성질들에 감정을 어울리게 하는 우리의 감각적 경험을 형성시켜주기 때문에 우리가 함께 살아가는 예술은 즉 우리의 사진책 그리고 이야기들 그리고 우리가 듣는 음악은 실제
한국 실험영화의 대표 작가로 꼽히는 임창재 감독은 와 <아쿠아 레퀴엠> <눈물>에 이르는 일련의 작품을 통해 회화에서 출발한 추상성에서 관객과의 소통 의지를 분명히 드러내는 완곡한 내러티브 구조로 진화해 갔다. 90년대 한국 실험영화의 또 다른 경향을 대표하는 김윤태 감독 역시 (1992), <다우징>(1
회화는 황금비율이 적용된 절대적 조화와 균형만이 존재하는, 어떠한 재현 가능성도 배제된 정신세계로 보고 이에 맞게 표현하였다.
2) 미술의 학문적인 영역 - 탐구 단계
미술의 학문적 영역은 작품제작을 위주로 활동하는 순수미술인 회화 조소 한국화 판화, 상업 미술인 디
한국화는 채색화(彩色畵)를 배격하고 남종 문인화(南宗文人畵)류의 수묵화가 주가 되었으며, 또한 50년대부터는 서양화법(西洋畵法)의 도입이 뚜렷해져 신구(新舊)가 뒤섞인 온건파를 비롯하여 철저한 추상파까지 탄생하였다.
한편, 서양화는 19세기 말경부터 한두 사람의 서양인 화가의 내한(來韓)이
현대미술의 추이를 소개, 점검하기 시작한다. 또한 이 시기는 국제진출의 기회도 잦아져 유수한 국제전에 참가하고, 이 일, 유준상, 오광수 등 전문 비평가들과 일본에 머물러 있던 이우환에 의해 튼실한 이론과 비평적 관점이 교환될 수 있었다. 가히 한국현재미술의 르네상스 시기라 할 수 있겠다.
추상의 방법으로 전제되어 왔다.
‘미니멀(Minimal)’이란 일루전(Illusion)의 극소화를 의미하는 것으로 회화의 감동, 마티에르의 풍부함과 자기표현은 곧 예술이라는 종래의 예술 개념을 거부하는 입장에서 출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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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1970년대의 소설
1970년대 이후의 한국 현대
추상표현주의는 근대미술의 정점으로, 미국 미술의 승리로 불린다. 이러한 추상표현주의의 특징은 큰 스케일과 평면성, 그리고 전면적인 모습을 들 수 있다. 미국식 현대 회화를 대표하는 자유로운 화가 잭슨 폴록의 부각은, 추상미술표현주의’라는 회화의 등장과 함께했다. 새로운 시대적 미술로 대